자유게시판

[마케팅 용어] 소구

인사이트 작성일 : 03-10 16:14:22 조회수 : 781
광고를 통해 소매자 측의 구매욕을 자극시키기 위해 상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이나 우월성을 호소하여 공감을 구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될 때에는 하나의 사건이나 하나의 운동의 취지를 알려 널리 사회대중에게 알리고 호소하거나 동감을 얻으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

어떠한 소구 방법들을 사용해서 내용들을 처리하느냐 하는 것은 특히 광고와 같은 설득 커뮤니케이션에서 매우 중시되고 있다.

광고 소구의 방법으로는 신제품의 경우, 그 성질, 사용법 등의 해설에 중점을 두는 본질 소구(本質 訴求), 타사 제품과 비교하여 자사 제품의 특성을 강조하는 특유 소구(特有 訴求), 광고 대상자의 감각이나 정서에 호소하는 감정 소구(感情 訴求), 지적 이해를 구하는 이성 소구(理性 訴求) 등이 있다.

효과적인 광고 메시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광고 소구를 선정해야 하며 그 소구에 입각하여 광고 메시지가 고안되어져야 한다. 물론 하나의 광고 메시지에서 여러 개의 소구를 제시할 수도 있으나, 광고 소구의 수와 광고 효과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하나의 광고 메시지에 하나의 소구만 내세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왜냐하면 하나의 강력한 인상만을 심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소구 [訴求, appeal] (매일경제, 매경닷컴)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9296&cid=43659&categoryId=43659
좋아요 수 :       0